💻 개발/Node.js

[패스트캠퍼스 서포터즈 3기 - Node.js 강의 후기] 5주차 : 강의 후기

고도고도 2021. 6. 30. 00:06

본 게시글은 PC버전에 최적화 되어있으며 패스트캠퍼스 서포터즈 3기로 활동하며

"한 번에 끝내는 Node.js 웹 프로그래밍 초격차 패키지 Online"을 무료로 협찬받아 작성한 게시글입니다.

 

드디어 길고 긴 한 달이 끝났다. 이게 시기가 기말고사 기간하고 겹쳐서 강의를 제대로 듣지는 못한 듯 싶다. 

 

최근 비전공자 개발자가 많아지고 있는데 그런 분위기에 알맞은 강의라고 생각한다. 본인도 전공자이지만 웹쪽으로는 기본적인 js문법만 알고 있고 깊게 배운 적이 없다. 현재 학교 강의 중에 1~2주 간격으로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배우는 과목이 있는데 거기서 리액트를 처음 접했었다. 하지만 2번의 강의에서 많은 양의 정보를 얻기란 쉽지 않았다. 그 때 배우지 못한 부분들을 이번 Node.js 강의를 통해 추가적으로 학습했다고 생각한다. 확실히 시간에 쫓기지 않고 두 번 정도 반복하면서 들으니까 이해도 잘되고 오래 남았다. 다른 분들은 어떻게 수강하셨을지 모르지만 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챕터별로 쭉 한번 들어보고 그 다음에 강의를 다시 들으면서 코드를 따라 쳐보는 방식도 괜찮다고 생각한다.

 

결론적으로 이번 Node.js 강의는 별 5개 중에 4개? 부족했던 점이라면 설명의 부재였다. 물론 강의명에서도 볼 수 있듯 백엔드와 관련된 강의였고 이를 이해하기 위해 프론트엔드를 추가적으로 설명하는 강의였지만 프론트엔드에 대한 설명이 조금 아쉬웠다. 물론 리액트 부분은 생각보다 깊게 들어갔다. 하지만 강의 초반부에서 시간 관계상 넘어가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을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줬으면 싶었다. 또 하나는 난이도였다. 앞에서도 말했지만 "한 번에 끝내는 ~~~" 강의 특성상 난이도를 높게 책정하기란 쉽지 않았을 것이다. js도 처음 접하고 프로그래밍이 처음인 경우라면 어려울 수도 있지만 js도 익숙하고 jquery 등등 프론트엔드 경험이 있었다면 본 강의가 쉽게 느껴졌을 것이다.

 

서포터즈에 선정되서 무료로 강의를 들을 수 있었다. 정말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한다. 시간적으로 여유가 있었다면 올라온 강의를 다 듣고 리뷰도 정성껏 작성했었을텐데... 좀 아쉬움이 많았다. 아무튼 결론을 얘기하자면 프론트와 백엔드를 동시에 찍먹? 하고 싶은 경우에 들으면 딱 맞는 강의라고 생각한다. 그럼 이만!

 

"한 번에 끝내는 Node.js 웹 프로그래밍 초격차 패키지 Online"을 무료로 협찬받아 작성한 게시글입니다.

 

https://bit.ly/3pdy7Wq

 

한 번에 끝내는 Node.js 웹 프로그래밍 초격차 패키지 Online | 패스트캠퍼스

12가지 프로젝트로 배우는 Node.js! 블라인드 앱 클론 코딩, MBTI 테스트 사이트, 퀴즈 사이트, 브런치 웹 크롤러 등 유저들이 좋아하는 사이트를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 볼 수 있어요! 프론트엔드+백

fastcampus.co.kr